신라대학교 부산학 센터 설립목적
⑴ 부산학 연구의 선도
부산학은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융복합 학문입니다. 이 부산학의 궁극적 목적은 부산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그것을 토대로 지역발전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세계화와 정보화의 흐름 속에서 부산의 특성을 확인하고 이것을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러한 부산학 연구를 가장 먼저 전면에 걸고 출발한 곳이 신라대학교 부산학센터입니다. 출발의 정신을 잊지 않고 항상 신라대학교 부산학센터는 부산학을 선도하고 주도해 가는 사명감을 견지해 나갈 것입니다.
⑵ 부산학 연구의 플랫폼
부산학 연구는 종합학문이기에 다양한 기관에서 다양한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을 하나로 모으고 종합하는 공간 즉 플랫폼 기능이 필요합니다. 부산학센터는 부산학의 플랫폼으로서 그러한 종합화의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즉 부산학이라는 지역학의 거점이 되어 부산에 관한 연구의 성과가 모이고 부산학을 연구하려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찾아야 할 공간으로 만들어 갈 것입니다.
⑶ 특성화된 부산학 추구
신라대학교는 부산학센터의 출범과 함께 학부교양 과정에 부산학 강좌를 만들어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부산학의 연구와 함께 교육에서도 부산학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것은 부산학을 학문의 대상으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그 성과를 교육에 적극 반영하려고 하는 의도입니다. 그리고 역으로 수업을 통해 획득한 정보는 다시 부산학 연구의 성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는 분석되어 부산연구에 게재되고 있으며, 이러한 분석결과는 다시 학생들에게 수업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구와 교육에서 특성화된 신라대학교 부산학 연구는 신라대학교 부산학센터만의 특성화된 성과들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낼 것입니다.